02 Aug 뉴라이프 교회의 재정
얼마 안 있으면 2017년 회계 연도가 시작 될 것입니다. 이런 시점에서 교회 재정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기 원합니다. 먼저 교회 재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살펴보기 원합니다. 교회 재정에는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. 먼저는 많은 미국 교회들이 채택하는 약정헌금 제도입니다. 약정 헌금이란, 년 말에 헌금 약정주일을 정하고 성도들에게 내년도 하나님께 드릴 헌금을 미리 약정 받는 것입니다. 그러면 교회는 약정된 헌금을 수입으로 지출을 결정하게 됩니다. 이 방법의 장점은 수입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있기 때문에 교회가 지출을 결정할 때 할 수 있는 일들만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더불어 예상 밖의 지출이 필요할 때마다, 그 일을 성도들 앞에 내어놓고 또 다른 약정을 받습니다. 수입이 있으면 일을 하고, 수입이 없으면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. 그런데, 계약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한국 사회는 이런 약정 헌금에 익숙하지 않습니다. 더불어, 교회가 내년 한 해 헌금할 액수를 적어 내라고 하는데 있어서 마음에 많은 거부감이 있습니다. 이런 약점으로 뉴라이프 교회는 약정헌금 방법을 택하지 않습니다.
두 번째 방법은, 지출 예산 만을 세우는 것입니다. 이것을 굳이 영어로 번역하자면 Faith Budget Syste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먼저, 교회 지도자들이 모여서 내년 한 해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일이 무엇인가를 묻습니다. 그리고 내년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, 필요한 재정에 대하여 생각합니다. 우리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기 전에, 먼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떤 일을 하게 하시기를 원하시는가를 묻는 것입니다. 그리고 그 일에 맞추어서 지출 예산을 정하고, 그 예산을 성도들 앞에 내어놓고 내년 한 해에 교회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보게 하고, 성도들로 하여금 자원적으로 알아서 헌금하게 하는 것입니다. 이 방법의 장점은 하나님의 뜻을 먼저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더불어, 수입에 대한 예산이 없음으로, 헌금된 그 액수가 100% 목표 달성이 되기도 합니다.
그런데 굳이 약점을 대라면 규모(Planning)입니다. 계획을 세우는 것에 있어서 너무 Arbitrary(임의적)하다는 것입니다. 더불어 수입이 없이 지출을 생각한다는 것이 우리가 익숙하여 진 시스템에 맞지 않으며, 성장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.
세 번째 방법은 전년도 Data를 근거로 하여 올해의 수입에 대한 예산을 세우는 것입니다. 10% 성장 목표를 세웠다면 모든 수입 예산을 10%증가하는 것입니다. 먼저 이 방법이 장점이 되는 것은 우리에게 익숙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. 그래서 달리 생각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장점이 됩니다. 또 하나의 장점은 성장의 목표가 확실하여 지기 때문에 성도들을 격려하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. 더불어 성장에 대한 규모가 있으며 지출도 수입과 더불어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. 단점이 있다면 성장에 대한 목표가 너무 인위적일 수 있다는 것이며, 더불어 10%의 성장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가 20% 성장이었다면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것이 되어 은혜에 대한 감사를 놓치게 된다는 것입니다.
뉴라이프 교회는 현재까지 세 번째의 방법을 채택하여 재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특별히 새로운 방법을 생각하지 않고 전통에 따른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. 그런데, 여러분이 보시면 이 세 가지 방법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입니다. 그 공통점이란 모든 방법은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것입니다. 그러므로, 어떤 방법을 택하던지 우리는 모두 불완전한 방법을 채택하게 됩니다. 그렇다면 문제는 성도 전체와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살펴서 가장 많은 유익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정하는 것입니다. 뉴라이프 교회의 특징 중에 하나는 좋은 전통은 살리되 필요한 개혁은 이루어간다는 것입니다. 재정도 앞으로 많이 의논하고 장점과 단점을 더욱더 연구하여서 모두에게 유익이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. 많은 기도와 협조 관심 부탁 드립니다. – 정대성
Sorry,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.